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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재무정보

현대차 주가, '21년 주가전망, 배당금, 배당일 (20년간 배당정보, 재무제표, 시가총액 반영)

by Financial, investment 2020.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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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회사 배당금정보 및 20년간 재무제표, 시가총액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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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배당금, 주가, '20 '21년 배당금지급일 (20년간 배당정보, 재무제표, 시가총액 반영)

(1) 현대자동차 20년간 배당데이터

 배당금은 회사가 회사 주식 소유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이는 기업이 수익을 투자자에게 다시 분배하는 방법이며 투자자가 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모든 주식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배당금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배당 주식을 구체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금은 안정적이고 성장하는 회사에서 지불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우량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흐름이 잘 발생하는 회사들입니다. 관련한 정보는 하단 (2) 20년간 재무데이터에서 참고하셔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정보를 살펴보는 이유?
① 주식의 배당금은 저평가 또는 과대 평가에 대한 일종의 신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수익의 질"이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보다 높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입증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회사를 능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③ 경제 위기로 인해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에 배당금은 주가의 하방을 지지하여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회사보다 하락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약세장이 오려고 할 때 배당주위주로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이유입니다.
④ 배당금은 꽤 쏠쏠하게 들어와서 재투자를위한 수입을 제공합니다. 이 배당금으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입니다. 최근 수소차 관련 이슈로 핫한 주식입니다. 2020년 2분기에 글로벌 자동차 회사 중 흑자가 난 곳은 현대차, 테슬라 뿐입니다. 포드 6천억 적자, 도요타 2.4조 적자, GM 3.2조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내연기관차는 점점 사라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대차도 고전을 면치 못해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었는데, 수소차로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배경은 유럽에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기 때문입니다.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운반할 때는 수소의 형태로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에너지가 신재생에너지로 바뀐다면 수소의 형태로 거래될 것이고 그렇다면 수소차를 이용하는 게 어떻겠냐라는 논의가 나온 것이지요. 니콜라의 급상승도 다름 아닙니다. 

  하지만 수소차는 넘어야할 산이 산적해 있습니다. 먼저 수소 충전 인프라가 깔려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차는 계속 공급되는데 수소 충전소는 전국에 30 여곳 밖에 없습니다. 독일은 반대로 충전소는 많은데 차가 650대 정도 밖에 없습니다. 현재 양산은 도요타와 현대차만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신과함께 방송에서 나왔던질의사항들입니다.

Q. 지금 도요타와 현대차의 경쟁력 차이는?
A.  도요타는 배터리셀하던 사람이 연료전지 개발, 현대는 금속전지하던 사람이 개발. 기술적으로는 비슷하고 누가 더 원가를 적게 하여 생산하느냐가 관건이다. 국산화 99% 했다.   

Q. 국산화를 하는 이유는 단가를 낮추고 안정적 공급망 확보하기 위해서인데 그렇다면 가격이 저렴해질 수 있는것 아닌가?
A.  국내업체가 한다고 저렴해지는 것이 아니라 경쟁해야 가격이 저렴해진다. 국내에 안하는 기술개발, 사업이 없다. 대부분 우리나라에 다 있다. 시장이 커지니 글로벌란 부품 업체들이 다들 연료전지 부품을 한다고 하니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빨리 수출을 해야 한다. 먼저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

Q. 승용차 수출이 본격적으로 터지는 시점이 언제일까?
A.  많은 회사가 수소 전기차에 개발 참여하면 좋겠다. BMW는 도요타와 함께, 현대차는 아우디와 함께 특허 공유, 부품망 공유 하나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것 같다. 2025년이면 현실적 타이밍이라 본다. 부품 공급망 확충이 중요하다.
  
Q. 2025년 안에 10만대 정도 달성 가능한가?
A. 현대차 목표가 2025년 안에 그정도 캐파가 될 것. 그정도이면 현재의 두배. 연료전지는 선박 등 다른 분야에도 활용될 거라 기대. 백업파워, 데이터센터에서 연료전지로 바꿀 생각을 하고 있다. 연료전지 시스템을 가능하면 전세계에 많이 보급하는 것이 목표.   

Q. 수소생산시설인 수전의 장치를 어떻게 보는지?
A. 연료전지는 1볼트에서 작동하는데 전기분해장치는 2볼트에서 작동한다는 차이점에서 소재의 싸움
티타늄에 백금 코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싸다. 만약 원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면 대박이 날 것이다.
지금 전기분해 장치는 연료 전지 가격의 10배가 비싸다. 전기분해장치 시장이 연료전지 시장의 4~10배이나 시장이 매우 크다.
 

Q. 니콜라 수소트럭 7억? 개인이 구입하기엔 너무 비싼데 유럽에 어떤 방식으로 수출할 건지?
A. 현대차도 비슷하다. 초기에 비싸므로 리스를 하여 연료를 팔며 수익을 얻을 계획이다. 연료전지 가격이 빠르게 떨어지고 있기에 지금 추세면 6년마다 가격이 하락.

Q. 수소트럭가격에 연료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A. 지금은 시험제품이라 연료전지 외에 다른 부품들도 비싸다. 모터, 인버터 모두 시험 제품이라 비쌈.

Q.중국에서의 수소차 동향은?
A.도시에 인프라 까는것까지 포함해서 보조금을 주므로 도시마다 발표중이다. 중국의 법규가 달라 알루미늄 사용, 탱크부터 갈아야 해서 아직 장벽이 많다. 특히, 상해는 절연기준, 침수기준이 강하다.

Q. 수소차가 현대의 미래에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할 것인가?
A. 로드맵을 보면 에너지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에너지 패러다임은 100년에 한번씩 바뀐다. 석탄의 시대에서 석유의 시대로 그리고 신재생 에너지의 시대이다. 신재생을 실제 산업계와 연결해 주는 수소, 100년에 한번 오는 타이밍이다. 모든 분야에서 바뀔거다.

현대자동차 2019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9년2분기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18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8년2분기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17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7년2분기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16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6년2분기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15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5년2분기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14년 배당금 3000원
현대자동차 2013년 배당금 1950원
현대자동차 2012년 배당금 1900원
현대자동차 2011년 배당금 1750원
현대자동차 2010년 배당금 1500원
현대자동차 2009년 배당금 1150원
현대자동차 2008년 배당금 850원
현대자동차 2007년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06년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05년 배당금 1250원
현대자동차 2004년 배당금 1150원
현대자동차 2003년 배당금 1000원
현대자동차 2002년 배당금 850원
현대자동차 2001년 배당금 없습니다
현대자동차 2000년 배당금 없습니다
현대자동차 1999년 배당금 없습니다

 

 

 

현대차 2021년(E) 예상 배당금 지급일은2022/4/15입니다.
현대차 2020년(E) 예상 배당금 지급일은2021/4/16입니다.
현대차 2019년4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20/4/17입니다.
현대차 2019년2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9/8/9입니다.
현대차 2018년4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9/4/19입니다.
현대차 2018년2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8/8/14입니다.
현대차 2017년4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8/4/13입니다.
현대차 2017년2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7/8/14입니다.
현대차 2016년4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7/4/14입니다.
현대차 2016년2분기 배당금지급일은 2016/8/12입니다.

현대자동차
(영어: Hyundai Motor Company)는 1967년 12월 29일에 설립된 현대 자동차 그룹
 계열의 완성차 생산·판매 업체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12 (양재동)에 위치해있다.
2013년 기준으로 세계에서 8번째, 세계 4위 현대모터그룹으로 큰 자동차 회사이며, 시가 총액 기준으로 코스피 3위의 대기업이다. 약칭이자 코스피 시장에서의 명칭은 현대자동차다.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 체코, 인도네시아(건설중), 파키스탄 등에 공장을 가진 세계적 다국적 기업이다.

 

(2) 현대자동차 20년간 시가총액,재무제표(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영업이익률,순이익률,자산,부채,자본,ROE,부채비율)

 ① 매출 : 정상적인 영업 활동에서 회사가 받는 돈입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매출액은 회사가 실제적으로 판매한 금액의 규모를 나타내서 보통 시장점유율을 나타낼 때 매출액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쉽게 고객에게 받은 모든 대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② 영업 이익 : 회사가 일상적인 또는 핵심적인 영업활동에서 벌어 들인 이익입니다. 매출에서 매출원가, 판매 및 관리 비용을 차감하여 계산됩니다. 투자자는 기업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보여주기 때문에 회사의 손익 계산서에서 영업 이익을 찾습니다. 영업이익은 일반적으로 투자 매각이나 파생상품 손익과 같은 일회성 이벤트의 수입보다 해마다 더 안정적입니다. 기업은 일회성 사건으로 인해 한해 동안 급격히 이익이 늘어날 순 있어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③ 당기 순이익 :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뺀 후 영업 수익에서 남는 이익입니다. 1회성 손실이나 이익(부동산 매각이익 등)이 포함되서 안정적이지 않을 수 는 있지만, 기업이 모든 활동에서 최종으로 얻게된 이익을 나타냅니다. 배당금을 지급할 때의 재원이 됩니다.

 ④시가총액은 기업의 모든 지분의 가치를 의미하며, 주가에 주식수를 곱한 금액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전글로 대체합니다.
[주식 기초#1] 시가총액 뜻, 정확한 의미 와 해석(https://easy-start1.tistory.com/14)

  일반적으로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현대차 배당금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차 주가는 현대차의 배당수익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차 배당금이 일정할 때현대차의 주가가 낮아진다면현대차 배당수익률은 자연스럽게 오를 것 입니다. 예를 들어,현대차 배당금이 100이고,현대차 주가가 1,000이라고 하면 배당수익률은 10%이지만,현대차 주가가 500원으로 하락할 경우현대차 배당수익률은 자연스레 20%로 상승합니다.

사업연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2000 182,309억원 13,132억원 6,678억원 7% 3%
2001 225,050억원 20,965억원 11,653억원 9% 5%
2002 245,658억원 16,061억원 14,435억원 6% 5%
2003 249,672억원 22,357억원 17,665억원 8% 7%
2004 274,724억원 19,814억원 17,454억원 7% 6%
2005 273,837억원 13,841억원 23,487억원 5% 8%
2006 273,353억원 12,344억원 15,260억원 4% 5%
2007 306,196억원 19,455억원 16,824억원 6% 5%
2008 321,897억원 18,772억원 14,479억원 5% 4%
2009 318,593억원 22,349억원 29,615억원 7% 9%
2010 367,694억원 32,266억원 52,669억원 8% 14%
2011 427,740억원 46,844억원 47,408억원 10% 11%
2012 431,624억원 43,052억원 52,795억원 9% 12%
2013 416,911억원 37,210억원 51,815억원 8% 12%
2014 430,458억원 37,354억원 49,137억원 8% 11%
2015 444,396억원 42,672억원 54,354억원 9% 12%
2016 417,136억원 26,994억원 41,018억원 6% 9%
2017 416,048억원 21,634억원 25,513억원 5% 6%
2018 431,601억원 -593억원 4,149억원 0% 0%
2019 491,556억원 15,801억원 28,322억원 3% 5%

 현대자동차 2014년 매출 430458억원, 영업이익 37354억원, 순이익 49137억원(영업이익률8%, 순이익률11%) 
 현대자동차 2015년 매출 444396억원, 영업이익 42672억원, 순이익 54354억원(영업이익률9%, 순이익률12%) 
 현대자동차 2016년 매출 417136억원, 영업이익 26994억원, 순이익 41018억원(영업이익률6%, 순이익률9%) 
 현대자동차 2017년 매출 416048억원, 영업이익 21634억원, 순이익 25513억원(영업이익률5%, 순이익률6%) 
 현대자동차 2018년 매출 431601억원, 영업이익 -593억원, 순이익 4149억원(영업이익률0%, 순이익률0%) 
 현대자동차 2019년 매출 491556억원, 영업이익 15801억원, 순이익 28322억원(영업이익률3%, 순이익률5%) 

 

사업연도 자산 부채 자본 부채비율 ROE

시가총액(연평균)

2000 179,676억원 103,447억원 76,229억원 135% 8% 30,340억원
2001 196,328억원 105,350억원 90,978억원 115% 12% 45,987억원
2002 208,672억원 104,065억원 104,607억원 99% 13% 77,957억원
2003 238,821억원 117,522억원 121,299억원 96% 14% 72,989억원
2004 244,205억원 113,357억원 130,847억원 86% 13% 108,392억원
2005 266,613억원 116,083억원 150,529억원 77% 15% 147,509억원
2006 264,299억원 103,791억원 160,508억원 64% 9% 173,856억원
2007 295,869억원 113,842억원 182,026억원 62% 9% 152,199억원
2008 321,677억원 125,154억원 196,522억원 63% 7% 149,728억원
2009 354,461억원 134,171억원 220,290억원 60% 13% 175,982억원
2010 410,676억원 137,208억원 273,468억원 50% 19% 311,765억원
2011 502,360억원 177,143억원 325,216억원 54% 14% 467,416억원
2012 539,459억원 169,262억원 370,196억원 45% 14% 512,409억원
2013 577,141억원 157,619억원 419,522억원 37% 12% 491,965억원
2014 613,434억원 156,814억원 456,619억원 34% 10% 474,673억원
2015 669,782억원 172,814억원 496,967억원 34% 10% 344,674억원
2016 698,509억원 172,712억원 525,797억원 32% 7% 306,578억원
2017 701,306억원 159,062억원 542,244억원 29% 4% 333,714억원
2018 697,425억원 171,667억원 525,757억원 32% 0% 293,543억원
2019 741,572억원 202,382억원 539,190억원 37% 5% 273,391억원

 



 현대자동차 2014년 자산 613434억원, 부채 156814억원, 자본 456619억원(현대자동차 2014년 부채비율 34%, ROE 10%) 
 현대자동차 2015년 자산 669782억원, 부채 172814억원, 자본 496967억원(현대자동차 2015년 부채비율 34%, ROE 10%) 
 현대자동차 2016년 자산 698509억원, 부채 172712억원, 자본 525797억원(현대자동차 2016년 부채비율 32%, ROE 7%) 
 현대자동차 2017년 자산 701306억원, 부채 159062억원, 자본 542244억원(현대자동차 2017년 부채비율 29%, ROE 4%) 
 현대자동차 2018년 자산 697425억원, 부채 171667억원, 자본 525757억원(현대자동차 2018년 부채비율 32%, ROE 0%) 
 현대자동차 2019년 자산 741572억원, 부채 202382억원, 자본 539190억원(현대자동차 2019년 부채비율 37%, RO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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